100%를 한번에 바꾸는건 어려워도 1%를 100번 바꾸는건 쉽다.

생각정리 자세히보기

나의 일상/생각정리

[생각정리] 포트폴리오 특강 by. 김루비 멘토

dc-choi 2022. 5. 19. 22:53
반응형

포트폴리오 VS 이력서

포트폴리오가 자기 자신의 능력을 더욱 더 어필하는데 편함.
포트폴리오에서 녹여내야 하는거 (실력, 성향, 소통)

 

포트폴리오 종류

워드

기본, 지원자가 많은 곳에 추천
NovoResume: https://novoresume.com/resume-templates
미리캔버스: https://www.miricanvas.com/

웹 사이트

프론트엔드 추천
CSS 오픈소스를 사용하는걸 추천함.

노션

프로젝트 많은 사람, 활동 경험 많은 사람

블로그

개발력이 좋은사람,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

깃허브

커밋 많은 사람, 프로젝트 많은 사람, 개발력이 좋은 사람
프로필 대문 이쁘게 꾸미기
프로젝트 README 추가하기
커밋 메시지 잘 쓰기
깃 플로우 잘 활용하기 (feature, fix만 활용해도 좋음.)
클린 코드하기 (단순, 직접적, 중복 X, 하나의 기능만, 읽기 쉽게)

 

프로젝트 설명 공통 구조

프로젝트 이름/설명

참여도/구현 목록 (특히 중요)

기술, 기능에 초점을 맞춰서
트러블슈팅: 팀원 이탈, 많아진 요구사항, 부족한 시간, 디자이너 부재, 기술 도입 고민등

개발 기간, 참여 인원, 기술 스택, 프로젝트 스크린샷

지인평가: Soft Skill 강조
주변의 친구들에게 장점을 적어달라고 부탁하기

 

QnA

프로젝트는 될 수 있으면 실서비스까지 하기!

신뢰할만한 동료 구하기 -> 좋은 포트폴리오(내가 먼저 좋은 동료되기), 휘둘리지 않는 사람(단호한 사람)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신경쓸 부분
디자인: 깔끔, 간결
이름, 설명, 개발기간, 참여인원, 맡은 역할, 기술스택, 스크린샷

클론 코딩을 포트폴리오에 넣는건 비추...

포폴 수정은 자주하면 좋다!

클라우드 자격증이 있으면 연봉 협상이 편하다!

프로젝트 아이디어 -> 공모전이나 돈 관련된 거에서 얻어옴.

연봉협상은 나의 성과를 잘 어필해야 성공한다.

헬스케어, 교육 이런쪽은 연봉이 높다.

사람대우를 해주는 기업으로 가라.


좋은 개발자가 많은 기업으로 가라.

 

1:1 포트폴리오 개인첨삭(22.05.23 수정)

포폴 배경도 좀 꾸미기

포폴에서 AWS를 아예 빼자...
자격증을 따면 AWS를 넣어보자. 클라우드쪽은 다들 씀...  (인프런 사이먼 킴 강의 추천해주심)

 

개발 경험중에서 어떤걸 했는지 좀 더 자세하게 적을것
트러블슈팅을 뭘 어떻게 했는지, 가독성 좋게
보안 관련해서 좀 더 자세하게 적을 것

버전관리: 릴리즈버전.마이너버전(기능 추가).버그수정

 

출석부에 리드미 추가하기
깃허브에 뭐든지 영어로 하는게 좋음!
개인 프로젝트에서는 굳이 깃 플로우를 적용할 필요는 없음.

실패했던 회고도 경험을 적으면 도움이 됨.

 

1:1 포트폴리오 개인첨삭(22.06.03 수정)

소프트스킬 강점 정하기

동료 멘트 강조!!

 

실행 화면

 

출석부 다이어그램 만들기

참고

https://github.com/reyeon1209/PressCheck#%ED%81%B4%EB%9E%98%EC%8A%A4-%EB%8B%A4%EC%9D%B4%EC%96%B4%EA%B7%B8%EB%9E%A8

 

AWS를 공부하면 출석부 서버리스 환경으로 변경해볼 것.

웬만하면 프론트도 적는게 좋음.

 

느낀점: 확실히 취업하신지 얼마 되지않았고, 같은 청년이시다보니 더 공감이 잘되고 오히려 더 와닿았던거 같다! 확실하게 방향성에 대해서 생각을 해볼 수 있었다.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나에게 맞는 포트폴리오를 더 가꿔야겠다. 개인적으로 QnA후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는게 재미있었다. 고생하셨습니다.

 

05.23 추가

생각보다 좋게 생각해주셔서 의외였다. 사실 나는 인생을 좀 막 살았다고 생각했었다. 그렇기 때문에 남들과 다르게 난 학벌이 부족해서, 내 능력이 부족해서 대기업은 못간다고 생각했었다. 근데 이정도는 좀 다듬으면 대기업도 가능하겠는데? 라고 말씀하셨다. 나의 가능성을 믿어보자!

 

06.03 추가

최종적으로 멘토링을 받았다... 이제 실력을 키우면 된다...

반응형